'데이터 엔지니어'로 성장하기

정리하는 걸 좋아하고, 남이 읽으면 더 좋아함

기타/K8S

k8s) cka 자격증 후기_칠지말지 고민될 때 보면 좋을 내용

MightyTedKim 2024. 2. 4. 17:08
728x90
반응형

업무에 쿠버네티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알고 있는 것을 점검하고자 자격증을 공부했어요

 

인강은 작년에 Udemy를 들엇지만, 1년짜리 유효기간이 시험이라

끝까지 미루다가 얼마전에 시험을 쳤어요 ㅎ

 

예상 독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KA 시험을 치려고 고민하시는 분

읽고 얻으실 수 있는건 아래와 같아요

  1. 시험을 쳐야할지 말아야지 결정에 필요한 정보

1. 쿠버네티스 자격증이란?

Linux foundation에서 제공하는 여러 자격들 중 하나에요

CKAD, CKA,  CKS 등이 있어요

 

2. 공부 전 알아야하는 내용

  • 시험을 치는 이유 ( 지식 습득 > 취업 스펙 )

많은 사람들이 UDEMY에서 인강 듣고, 그냥 치면 딸 수 있는 시험이라고 해요.

그래서 쉬워 보이는데 생각보다 준비기간이 오래 걸립니다.

쿠버네티스 기본 지식이 없으면 더욱 힘들거에요.

그리고 생각보다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서, 취업 시장에서 그렇게 큰 도움이 되지 않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공식 문서' 만으로 쿠버네티스를 시작했고 3년 정도 사용했는데

자격증을 먼저 취득했으면 더 수월했을 것 같아요.

그래서 회사 막내에게도 어렵겠지만 일단 자격증을 따보라고 했어요

 

  • 어려운데 왜 다들 가지고 있을까? -> 재시험시 같은 문제

2번의 시험 기회가 있는데, 재시험을 치면 똑같은 종류의 시험을 다시 볼 수 있어요

저는 이걸 몰라서 시험칠 때 떨었는데, 그냥 볼 걸 그랬어요.

 

  • 너무 비싼데.. -> 할이 가능

블랙프라이데이에 50% 할인이 되니까 이 때 꼭 구매해놓고

1년 안에만 따면 되니까 일정을 조율해보는 것 추천드려요

  • 진짜 udemy 인강만 보고 풀면 될까? -> 넵

네, udemy에 cka 검색하면 가장 위에 있는 인강 빠르게 듣고

ligtning-lab, mock-exam들만 3~4번 정도 풀어보면 된다고 생각해요

https://www.udemy.com/course/certified-kubernetes-administrator-with-practice-tests/ 

  • 시험 준비 -> 민증 안됨 (여권, 운전면허증)

영문명이 기록된 신분증이 있어야해서, 주민등록증은 안되요. 꼭 확인해주세요

저는 안되서 한번 미뤄졌는데, 보통은 안 미뤄준다고 하더라고요

  • 시험 환경 -> 원격, 카카오톡/팀즈 끄기

kodekloud에 비해서, 안좋다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들었는데 저는 생각보다 괜찮았어요. 빠르고 복사 붙여넣기도 가능했고요.

terminal 여러개 띄워놓고, 하나를 메모장처럼 썻는데 불편함이 없었어요

 

아 그리고, 카카오톡 등이 백그라운드에 띄워져있으면 원격 환경을 띄울 수 없기 때문에 당황하지 마시고 종료하시면 되요

 

  • 쿠버네티스 공식 document 조회 가능

전 kodekloud 인강 들을 때 도큐먼트 조회 가능한지 몰랐어요.

진짜 돌아돌아갔는데, 공부 방식을 검색해서 찾을 수 있는 정도까지 익히면 좋아요

굳이 세부적인 것까지 다 기억할 필요 없어요

  • 결과 발표

24시간 걸린다고 하는데, 저는 22시간 정도 뒤에 와서 딱 하루는 아닌것같아요

시험 결과를 알 수 있도록 아래처럼 와요

(저는 운좋게 69점을 받아 3점 차이로 통과했어요.. 휴..)

3.  기타 시험 썰

사실 1년 전에 인강 듣고, 만료 직전에 하루 lightnig lab만 풀고 시험을 쳤어요.

기억이 가물가물했지만 평소에 쿠버네티스 운영하면서 겪었던 문제 해결방식과 비슷했어요

그래서 실제 업무 중에 도움 받았던 부분들도 많았고,

간단하게 쿠버네티스 설치 과정에서 설정값 바꾸는 부분은 kodekloud 들어가서 설치 연습해보기도 했어요ㅋㅋㅋ

 

저는 개인적으로 많이 도움이된 자격증이어서, 여러분도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