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엔지니어'로 성장하기

정리하는 걸 좋아하고, 남이 읽으면 더 좋아함

커뮤니티/글또

글또) 5기 후기(2020.12 ~ 2021.05)_elk,mongodb

MightyTedKim 2022. 3. 26. 00:59
728x90
반응형

2021. 5. 2. 16:50 네이버 포스팅 복사

https://blog.naver.com/deet1107/222332991772

글또 5기 후기

총 10회

2020년 12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총 12번의 기간 중 10번의 글을 작성했어요

글또가 없었으면 절대 이만큼 글을 쓰지 않았을 거에요.

소중한 피드백들 덕분에 글의 가독성이 올라간 기분이에요 :)

다음 회차에도 꼭 참여해야겠어요.

얻은 것

- 다양한 기술 셋의 존재 : 무엇이 핫한지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 가독성의 기술 : 3자의 시선으로 제 글을 이해가 되는지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 피드백의 중요성 : 글을 쓰는 것만큼, 피드백도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어요

아쉬운 점

- 친목 기회가 적음 : 다음에는 근처에 있는 분이랑 저녁이라도 먹어야겠어요

- 글의 연속성이 없었음 : 좀 더 계획적으로 글을 써봐야겠어요

- 열정의 양이 줄어듦 : 마지막에는 바쁘다는 핑계로 힘이 빠졌어요 ㅜ

아래는 6개월동안 제가 적은 글을 3개월씩 나눠서 정리했어요.

어떻게 보면 많지만, 어떻게 보면 적기도하네요 ㅎ

총 10회, 6개월

전반기 (11 ~ 2월)

총 6회

1주차 : Elasticsearch 도입하기 : 제품에 ES를 녹이기 위한 설득 과정

2주차 : Elasticsearch FsCrawler : 파일 인덱싱 플러그인

3주차 : Mongodb 데이터 Elasticsearch 에 넣기 : logstash 방법 2가지

4주차 : Mongodb/ES 싱크툴 : Monstache : 실시간 오픈소스 싱크 툴

5주차 : Mongodb 동기 스터디 발표 PPT : mongodb hello world

6주차 : Mongodb 동기 스터디 정리 : mongodv hello world 상세 포스팅

전반기에는 제가 공부하는 기술셋이 명확해서 주제를 정하기가 쉬웠어요. 정리하고 싶은 내용을 적으면 되니까요. 그러다보니 ES와 Mongodb 관련 글이 많네요 ㅎㅎ

온라인 밋업 : 자기소개 + KPT 회고

총 6회

 

밋업은 생각보다 재미있었어요. KPT를 처음해봐서 좋았어요ㅎ

다음에도 제가 글또 6기를 하게되면, 꼭 저녁 먹어요 :)

후반기 (11 ~ 2월)

총 4회

7주차 못씀 : 일정 조절 실패로 못씀 ㅜ

8주차 : Pass 권 사용 : 텐션이 떨어져서 못씀

9주차 : JIRA 도입 1년차 피드백 1(문제파악)

10주차 : JIRA 도입 1년차 피드백 2(Gantt Chart)

11주차 : 데이터메쉬_분석 아키텍처의 MSA

12주차 : 글또5기 후기

뒤의 3개월은 제가 좀 느슨해졌어요. 왜이랫지 ㅜㅜ

회사의 협업툴 사용을 늘리기 위해 노력했엇네요.

그리고 데이터 엔지니어링 쪽에 관심을 갖기 시작해서 관련 글들을 많이 읽었어요

마무리

6개월 간 제가 무엇에 관심을 가졌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네요.

하반기에는 요즘 공부하고 있는 카프카와 관련된 글을 써봐야겠어요

제게 소중한 피드백을 주신 분들의 글을 정리하며 마무리해야겠어요

가슴 따뜻한 피드백 감사했어요.

저도 이런 기분 좋은 피드백을 남겨야지라고 다짐하게 되었어요

제가 놓치고 간 부분을 콕 집어서 말해주시는 날카로움 감사했어요.

읽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을 더 해야겠구나 생각을 했어요. 감사합니다 :)

피피티 만으로 퉁치려고 했던, 제 나태함을 구짖어주셔서 감사해요.

덕분에 다시 글로 내용을 풀면서 정리를 하게 되 었어요 :)

가독성에 모든것을 쏟아부은 제가 놓친 부분을 지적해주신 덕분에, 부족했던 부분을 바로 수정할 수 있어요. 감사합니다 :)

가독성에 올인인한 제게, 칭찬을 해주셔서 감사해요ㅎ

더 좋은 짤과 드립들을 넣어야겠어요

밋업 주도해주셔서 감사했어요. 글도 잘 써주셔서 재미있게 읽엇어요 ㅎㅎ

이외에도 제가 캡처는 다못했지만, 모든 분들의 댓글을 읽고 반영하도록 노력했어요.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모든 리뷰어 분들 감사했습니다 ㅎ

728x90
반응형